2011. 6. 5. 00:00

인터넷 서핑을 하다 글이 범상치 않아 가져왔습니다. 설명의 요령이 담겨진 글이네요.

"우리는 곧잘 나중에 만들어진 어떤 제도 때문에 앞서 만들어진 제도가 엉터리라거나 불합리하다는 생각을 하고는 한다."

위의 문장에서 글쓴이의 깊이가 느껴졌습니다. 회사에서 많이 느낀 점인데 좋은 문장으로 정리되었네요.

야구는 별로 안좋아 합니다. ^^



야구팬들은 곧잘 스트라이크 아웃 낫아웃이 왜 있는지 궁금해 하고는 한다. 분명 세 번째 스트라이크가 선언되었다면 타자는 아웃이 되는 게 마땅하다.

하지만 사실 낫아웃을 나중에 만든 게 아니라 삼진을 나중에 만들었다.

1845 년에 제정한 니커보커스 규칙에 따르면 야구 초창기 타자들은 볼을 칠 수 있는 기회가 세 번밖에 없었다. 스트라이크가 세 개 들어오기 전에 타자들은 반드시 공을 때려야 했다. 세 번째 스트라이크를 치지 않으면 자동으로 타자가 '페어 볼'을 때린 것으로 간주했다. 세 번째 스트라이크가 선언되면 타자는 무조건 1루를 향해 내달렸다.

당시엔 포수가 지금보다 훨씬 뒤에서 공을 받았다. 거의 모든 공이 포수가 잡기 전에 바운드 된 건 당연한 일. 세 번째 스트라이크는 모두가 '낫아웃'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포수들은 점점 영리해졌고 보호 장비도 발전했다. 그 결과 포구 위치도 점점 타자 쪽으로 이동했고 투수가 던진 공이 바운드 없이 곧바로 포수 미트를 향해 날아오기 시작했다.

규 칙은 변하지 않았다. 이 때도 타자들은 세 번째 스트라이크가 들어왔으니 무조건 1루로 뛰었다. 그렇지만 포수 송구보다 빨리 1루에 도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 그래서 세 번째 스트라이크가 곧바로 포수에게 잡히면 타자는 자동으로 아웃된다는 규칙이 생겼다. 삼진이 시작된 것이다.

이렇게 생각해보자. 수비수가 아웃 카운트를 늘리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든 야수가 공을 잡아야만 한다. 플라이 타구를 잡는 것도 마찬가지고 주자를 태그할 때도 야수가 공이 쥐고 있어야 한다.

삼 진도 마찬가지다. 삼진도 수비 기록으로는 포수 자살(Put Out)이다. 야수가 올바로 포구에 성공하지 못했다면 자살을 기록하지 않는다. 1루수가 유격수 송구를 떨어뜨린다면 아웃으로 처리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포수가 세 번째 스트라이크를 떨어뜨리면 아웃이 아닌 것이다.

따라서 "왜 타자가 자동으로 아웃되지 않는지" 궁금해 할 이유가 없다. 거꾸로 왜 타자가 아웃이 되어야 하는지를 물어야 하는 것이다.

투수는 스트라이크 세 개를 던졌다. 스트라이크 세 개는 삼진이다. 그래서 낫아웃도 무조건 투수에게 삼진이다. 그러나 아웃은 별개의 문제다. 삼진이 100% 아웃이 아닌 건 그런 까닭이다.

한 편 스트라이크 낫아웃 규칙은 1사 이전에 1루 주자가 있을 때는 적용하지 않는다. 어느 베이스든 '포스 아웃'이 걸린 상황이면 '낫 아웃'은 없다. 인필드 플라이 규칙과 마찬가지로 수비 측이 부당한 방법으로 병살을 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무사 만루 상황을 생각해 보자. 삼진이면 1사 만루 찬스가 계속되지만 포수가 일부러 공을 떨어뜨린 다음 공을 주워 홈 베이스를 밟고 2루 송구, 2루 지키고 있던 내야수가 다시 1루에 공을 던지면 손쉽게 삼중살을 기록할 수 있다. 이 경우 타자는 자동 아웃이 선언된다.

거꾸로 2사 1루에서는 병살 혹은 삼중살이 나올 수 없다. 2아웃 이후에는 그대로 낫 아웃 규칙이 적용된다. 포수가 타자 주자를 태그하거나 1루에 공을 던지지 않고서는 이닝을 끝낼 수 없다.



우리는 곧잘 나중에 만들어진 어떤 제도 때문에 앞서 만들어진 제도가 엉터리라거나 불합리하다는 생각을 하고는 한다. 하지만 낫아웃 규칙이 없었다면 삼진도 없었다. 낫아웃이 삼진의 예외가 아니라 낫아웃의 예외가 삼진이다.

역시 야구 규칙은 오묘하다.


원출처는 모르지만 얻은 출처 : http://dvdprime.cultureland.co.kr/bbs/view.asp?major=ME&minor=E1&master_id=40&bbsfword_id=&master_sel=&fword_sel=&SortMethod=&SearchCondition=&SearchConditionTxt=&bbslist_id=1928296&page=4




Posted by cheer one up